맥추절을 지켜야 하는 이유 > 목회칼럼

본문 바로가기

맥추절을 지켜야 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타이드워터한인교회
댓글 0건 조회 3,629회 작성일 22-07-05 05:04

본문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430년 만에 해방되어 광야 길로 오르자 하나님께서는 시내 산으로 모세를 부르십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데 필요한 모든 종교의식제도를 지시하셨습니다. 그 중에는 이들이 일년에 세 차례 반드시 지켜야 할 절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출23:14절을 보면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찌니"라고 하셨습니다. 이 세 절기가 마침내 이스라엘 민족의 3대 명절로 지키게 되었고 신약시대에는 그 이름이 변경되었을 뿐 동일하게 지켜져 내려오고 있는 기독교의 명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대 절기는 유월절 맥추절 장막절입니다. 그 중에 맥추절은 오늘 우리가 지키는 절기인데 다른 말로는 초실절(34:22), 칠칠절(16:9-16, 28:26), 오순절(23:16,2:21) 등으로 불려 집니다. 특별히 초실절이라고 하는 것은 그들이 광야에서 40년 생활하다가 가나안 땅에 들어와 자기들 손으로 손수 경작하여 열매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얻은 처음 익은 열매를 가지고 맨 먼저 하나님께 감격하며 감사하던 것이 맥추절입니다. 그리고 오순절이라고 하는 것은 무교절이지나 50일째 되는 날이라 해서 오순절이라고 하는데 신약에서는 성령강림절로 지내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키는 3대 절기에는 공통 정신이 있습니다. 감사정신입니다. 그러나 동일한 감사라 해도 그 의미는 각기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유월절이 죄악세상 애굽에서 구원받음을 감격 감사하는 날이라면 맥추절은 유월절의 축복을 받은 백성들이 하나님께 허락 받은 은혜의 땅에서 더불어 얻은 축복에 감사하여 기념하는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유월절은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은혜를 기념하는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월절의 은혜가 영적인 은혜를 감사하는 날이라고 하면 맥추절은 영적 은혜를 입은 자들에게 물질적인 축복까지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는 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감사가 공통점입니다.     070322 JC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